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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태그란?


  태그란 메타데이터와 비슷하다. 어떤 대상에 대해서 사람들 각자가 생각한 개념이다.

  기존에는 어떤 대상을 학자나 전문가와 같은 지식인들이 분류함으로써 대상을 이해하는 척도로 삼았다.

  그 반면 태그란 일반인들이 대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각자의 낱말로 이해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감대가

  형성이 되고, 우리들이 사용하는 용어로서 대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태그 매니저란?


  태그를 수집하고, 태그를 분류하여 분석하는데에 의의를 둔 것이 태그 매니저이다.

  주 사용자는 마케터, 광고자, 웹분석자처럼 태그를 분석하여 사업이나 홍보, 기술적 참고등에 사용을 원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한다.

  





3. 원리


   1) 태그 생성

태그는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입력창(셀렉트, 인풋박스, 라디오 등등...) HTML 어디에든 심을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태그를 지정하는 스텝을 진행하다보면, 웹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태그를 수집할 것인지 지정해야하는데 그 것을 트리거라 한다.


   2) 트리거 생성과 태그 맵핑 또는 태그 종속 생성

      트리거는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했나를 파악하여 태그를 수집기로 발사(Fire)할 로직을 의미한다.

      따라서, 페이지 뷰, 클릭, 스크립트 이벤트 발생등을 관찰 중, 태그와 연관 된 행동이 발생한 경우 

      태그를 수집기로 발사(fire, 전송)한다.


      이러한 트리거는 태그 매니저를 어떻게 설계했는냐에 따라서 태그에 종속될 수도 있다.

      다르게는 하나의 독립 객체로 생성 후, 태그와 트리거를 맵핑할 수도 있다.


   3) 스니펫

      기본적으로 태그는 하나의 페이지를 기본으로 태그를 생성한다. 이러한 하나의 페이지는 컨테이너와 연결한다.

      컨테이너는 페이지에 심을 태그를 담는 그릇이다. 이 또한, 설계방법에 따라 여러개의 태그를 생성한 뒤 컨테이너와 

      맵핑 할 수도 있고, 반대로 컨테이너에 종속된 객체로 생성할 수도 있다.


      이런 컨테이너를 하나의 소스로 만들어 대상 페이지를 소유한 업체나 개인에게 배포하고, IT팀에게 소스를 수정하도록

      할수도 있지만, 좀 더 소스를 관리하기 쉽게 하기 위해 컨테이너의 ID와 주입할 소스위치를 지정한 소스를 전달하여

      IT팀이 소스를 추가하면 태그 관리자가 관리하기 원하는 태그를 쉽게 주입하고 수정할 수 있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


      다시말해, 소스를 실시간으로 주입하여 태그를 수집하기 위한 기법이다.


   4) 수집

      이렇게 발생한 태그를 전송하는 대상은 분석을 위한 솔루션이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구글 애드, 구글 아날리틱스가 있다.





4. 솔루션 종류


   주요 솔루션은 구글 태그 매니저이며, 오픈 소스로 7태그와 큐빗 오픈태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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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데르벨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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