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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지식
- 컴퓨터 공학 기본지식
- 알고리즘, 자료구조, 디자인 패턴,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AI ...
- OS, Tools ...
- while(true): study();
- 얼마나 많은 프로그램이 대충 만들어 졌나
- 요구사항을 만들어내는 것보다 사용하기 쉬운 프로그램을 만들어야한다.
- 일반 사용자의 환경에서 써보자.
- 요구 /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 각각 1대 1의 시간을 들여야한다.
- 테스트 관점에서 바라봐야 전체를 볼수 있다.
- 애자일을 한다면 이 주기를 빠르게 가져가면 된다.
프로젝트 관리
- 왜, 무엇을, 어떻게
- 동기부여
- 비용(자원), 시간(스케줄), 범위(퀄리티)
- 무조건 자르는게 정답이 아니다.
- 어떻게 시간 / 비용 / 범위를 조절할 것인가는 공부해야함.
팀 관리
-
어색: 처음 만나 어색
-
폭풍: 알아가며 정치
-
이해: 서로 이해하며 협업
-
생산: 팀의 생산성
- 너와 내가 아는 지식과 기술로 새로운 걸 만드는 단계
-
윈도우는 7만명이 만들었다. 어마어마한 사람이 모여 만드는 과정에서 싸우고 지식을 합치고 기술을 만들어낸다.
-
팀원 스타일
- 일을 시켰을때
- 무얼 만들까? 한국형
- 왜 만들어? 미국형
- 어떻게 만들어?
- 엉뚱한 생각: 배로 건너면 안되? 아웃 오브 박스형
- 일을 시켰을때
-
역할
- 프로듀서: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사람. 우리는 생각보다 옆사람을 모른다.
- 엔지니어: 제품을 만드는데 기술을 제공한다.
프로세스
-
프로세스란?
프로세스는 정형화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
한번 성공한 프로세스를 계속 사용하는 이유
- 요구분석 > 설계 > 배포 > 피드백을 한번 사이클로 만들어냈다면 계속해서 그런 프로세스로 한다.
- 실패할 위험이 적으니까.
- 누군가 변화를 원한다면 성공하는 프로세스내에서 서브로 실행해볼 수 있다.
- 실패해도 성공하는 프로세스가 있기 때문에 괜찮다.
- 성공하면 성공한 프로세스를 하나 더 가질 수 있다.
- 성공한 프로세스는 시스템을 보호해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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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 폭포, 애자일, 스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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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프로세스
- 개발 사이클, 코드 리뷰
- 조엘 테스트 : 12스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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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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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언어 / 단어를 사용한다. > 의사소통이 빠르다, 오해가 적다. > 생산 / 효율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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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개발방식으로 일한다. > 팀 위기에서 다른 팀 개발자가 와도 도와줄 수 있다. > 위기관리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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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킹을 통해 변화를 가져온다. > 회사차원의 위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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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프로세스는 핵심 개발자가 나가도 상관없다.
비즈니스 스킬
인사 시스템
- 채용
- 평가
- 테스트가 있어야 현재를 알고, 발전과 변화를 생각할 수 있다.
- 좋은 평가란 혼내는 것이 아니라, 보상과 교육을 할 수 있어야한다.
- 보상
- 교육
개발자의 리뷰
- 생산성
- 전문성(신뢰성, 책임감)
- 팀워크(의사소통)
- 지식 -> 도메인 지식, 제너럴 지식
- 잘 만드는가
- 구현력 (좋은 코드)
- 디자인 / 설계 능력
못하는 건 평균이 될만큼 개선해나가고, 잘하는건 키운다.
먼저 나를 평가하고, 잘하는 사람을 보고 어떻게 잘하는지 보아야한다.
회사 혹은 주변에 롤 모델을 찾고, 계속해서 관계를 맺으면서 개선해간다.
사업 관리
-
사람은 관리하는게 아니다. 이끌어야한다.
- 마이크로 매니지먼트 X
- 내가 앞서 나거나 옆에서며 이끌어야한다.
-
ROI
- 얼마나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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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 스코어보드
- 재무관점
- 고객관점
- 내부 프로세스 관점
- 내부 학습과 성장관점
-
우리회사의 고객은?
- 제품 사용자
- 주변 개발자
- 회사 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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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목표, 문화
-
비전
- 방향성, 지향점.
- 목적지가 아니다.
- 예) 최고의 산악인이 되자.
-
목표
- 목적지. 매출액 목표. 사용자수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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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 철학
- 블리자드의 문화
- 문화는 모두의 의견으로 만들어지고 문화는 회사의 매력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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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 하드스킬: 배운다.
- 기본 지식
- 제품의 이해, 많이 써봐야 한다.
- 개발 사이클
- 소프트 스킬: 경험
- 프로젝트 관리
- 팀 관리
- 프로세스 이해
- 비즈니스 스킬
- 인사 시스템
- 비즈니스 관리
- 비전 / 목표 / 문화
어떻게 하냐?
-
하드 스킬
- 내 자신을 평가해야한다.
- 오늘 배운 지식이 30분 후에 버려지나, 3년뒤에 버려지나 같다. 항상 배우자.
- 개발자는 호기심을 항상 가져야한다.
-
소프트 스킬
- 하드 스킬로 쌓은 실력을 기반으로 재능, 연습 기회를 노려야한다.
- 전문가와 콜레보레이션
- 신뢰감 : 시키는 대로 일을하며 신뢰를 쌓았을 때, 시키는 일외에 것을 제시한다.
-
비즈니스 스킬
- 시뮬레이션을 해봐야한다.
- 모든 것에 책임을 진다.
-
기본 스킬
- 똑똑함, 부지런함, 착한가
- 대화 기술
- 10번 싸워서 9번 져주고 중요한 1번을 이긴다.
- 많이 들어야 한다.
나는 세상을 약자와 강자로 나누지 않고, 성공과 실패로 나누지 않으며, 누가 만들고 만들지 않았는지로 나누지 않는다.
나는 세상을 배우는자와 배우지 않는자로 나눈다.
- 벤자민 R. 배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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